리서치 하이라이트

말라리아 저항성에 관여하는 FY 유전자 변이체

Nature 460, 7253

인간의 경우 DARC라고도 불리는 FY 유전자의 변이체가 말라리아 기생충인 Plasmodium vivax에 의한 감염에 감수성 및 저항성의 차이를 결정하게 된다. FY 유전자는 말라리아가 감염되는 관문으로 알려져 있는 적혈구 표면에 있는 케모카인 수용체를 암호화하고 있다. 최근 케냐의 암보셀리 국립 공원(Amboseli National Park)에 서식하는 노란 바분 원숭이 개체군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FY 유전자의 다양성이 말라리아와 유사한 기생충인 헤파토시스티스(Hepatocystis)의 감염 민감도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분의 FY 유전자가 인간의 것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FY cis 조절 유전자 영역에서는 다양한 패턴에 대한 변화가 확인되었으며, 인간 감염과 관련된 역할을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