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두 종류의 도파민 생성 뉴런

Nature 459, 7248

뇌의 기저부에 있는 도파민 생성 뉴런은 정상적인 근육 운동에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소실되면서 파킨슨병이 발병하게 된다. 비록 도파민 뉴런의 활성이 신체의 움직임과는 관계없지만, 보상 활동과는 관련되어 있다. 최근 가설에 따르면, 도파민 뉴런은 균일한 기능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상과 관련된 신호를 통해서 운동 학습을 가이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원숭이를 이용한 최근 실험에서는 파블로브의 조건반사에 대한 ‘양성’ 및 ‘음성’ 반응을 보이는 실험 결과를 통해서 도파민 생성 뉴런이 비균질할 것으로 제시하였다. 서로 다른 종류의 도파민 생성 뉴런이 뇌의 다른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쁜 감정 및 그렇지 않은 감정에 따라서 반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도파민 생성 뉴런이 매우 복잡하게 학습 조절에 관여하며, 단순한 보상보다는 매우 복잡한 신호를 암호화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