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개기 일식을 통한 태양 코로나 관측

Nature 459, 7248

앞으로 천문학자들이 태양의 코로나를 관찰하기 위해서 개기 일식이 있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구와 인공위성을 기반으로 한 코로나그래프(Coronagraph)는 태양 코로나 관찰을 언제든지 가능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Jay Pasachoff는 Review 글에서 새로운 방식의 일식 연구가 인공위성에서의 태양 관찰과 우주 공간에서는 얻기 불가능한 지상에서의 공간, 시간, 그리고 스팩트럼 해상도 사이를 연결 시켜줄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점차적으로, 우주 공간을 기반으로 한 태양 관측 망원경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결과적으로 지상에서의 관측 방식을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달과 태양간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릴 수 없게 되는 향후 6억년까지는 태양의 일식 현상이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뛰어난 관측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표지 사진: 2008년 8월 1일에 있었던 개기 일식 동안 관찰된 태양의 동쪽 가장자리에 대한 25개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