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혈모세포의 미세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골수 지방세포

성인의 골수 조직에는 안정적으로 지방 세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의 개수는 혈액 생성 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과도한 혈액 생성 질환인 치명적인 빈혈 및 백혈병에서는 장골의 지방 골수에 혈액 생성 세포가 침투하는 현상이 관찰되며, 지방 세포가 혈액 생성 조절 또는 단순 증식하여 골수 내부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지방 세포가 골수 내의 미세 환경에서 물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세포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 생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지방 세포가 많이 있는 골수에는 혈액 형성 세포가 더 적게 들어 있다. 유전적으로 ‘지방-프리’ 생쥐와 지방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을 처리하는 경우 조혈모 세포 이식 이후에 혈액의 생성이 훨씬 더 많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골수 내의 지방 생성을 억제하면 임상적인 골수 이식에서 혈액 세포 생성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