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양 극지방 오로라의 비대칭성

Nature 460, 7254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서 북극광(aurora borealis)과 남극광(aurora australis)이 거울에 비친 것과 같이 서로 좌우대칭이라고 생각했던 기존의 개념이 항상 사실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오로라는 지자기장 라인(geomagnetic field line)에 의해서 연결되는 북극과 남극 지역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지자기장 라인은 두 오로라의 패턴, 위치, 그리고 발생 시점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1년 5월 12일에 IMAGE와 Polar라는 두 종류의 지구 관측 우주선이 남극은 해질녘에, 북극은 새벽 시간에 두 극지방을 동시에 관측하게 되었다. 동시 관측의 결과로 얻어진 이미지는 오로라가 비대칭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비대칭성은 전도율 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반구간 전류(inter-hemispheric current)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지만, 지금까지 확인된 바는 없었다. 표지 사진: 위쪽은 IMAGE로부터 얻어진 북반구, 아래쪽은 Polar VIS 지구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남반구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