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는 산봉우리와 계곡 형성

Nature 460, 7254

앞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힐을 가진 지형은 산봉우리와 계곡이 일정하게 분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었다. 최근 지형의 진화에 대한 모델에서는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공간 및 계곡에서의 전형적인 파장을 파악하는데 실패했었다. Taylor Perron과 공동연구원들은 질량 보존 및 침전물 수송에 대한 수식을 이용하여 지형 진화모델에서 산봉우리-계곡 파장에 직접적으로 비례하는 특징적인 길이 단위를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이용된 미국 내 다섯 군데의 실험 장소에는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Nappa Valley)와 유타 주의 산맥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지형의 특징에 대해서 가장 광범위하게 관측되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었으며, 계곡의 간격이 성분의 특징과 기후에 따른 풍화 프로세스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