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테그린 유사 인산화효소를 납치하는 Shigella의 OspE 유전자

소장의 상피세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재생되며, 세균의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기저막으로부터 박리 되어 떨어지게 되며, 이러한 프로세스는 병원균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장내 병원성 미생물들이 소장의 상피층에 집락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이와 같은 숙주의 방어망을 극복할 수 있는 병원균이 발견되었다. 다양한 장내 병원성 미생물에게서도 발견되는 Shigella의 독성 인자인 OspE는 인테그린 유사 인산화효소(Integrin-linked kinase)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숙주-세포-메트릭스 접합을 강화시켜준다. 이러한 현상은 상피세포의 박리를 억제하고 장내 상피에 세균이 집락을 형성하는 것을 촉진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OspE가 인테그린 관련 인산화효소의 납치를 차단할 수 있는 저분자 약물 개발은 일부 장내 세균 감염에 효능을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