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태양계 외부 행성 CoRoT-1b의 위상 변화 관측

Nature 459, 7246

갈릴레오가 태양계의 기하학적 배열을 밝히게 해준 금성의 위상 변화를 처음으로 관측한지 400여년이 흘렀다. 최근 태양계 외부 행성인 뜨거운 목성 CoRoT 1b의 위상변화를 관측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CoRoT 1b는 CoRoT(Convection Rotation and planetary Transits) 인공위성에 의해서 처음으로 발견된 행성이었으며, 동일한 인공위성에서 얻어진 광학 광도 측정 데이터는 36개의 행성계 공전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밤에 해당하는 행성의 반쪽 반구에 대해서 보여주고 있다. 낮에 해당하는 반구의 흐름은 광학 위상 커브가 주로 확인되는 은하계 빛을 의미하고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행성의 상 변화에 대한 광학적 파장은 우리가 태양계 내부 행성에서 관측하는 결과와 유사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