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가 수정 불화합성과 관련된 PrpS 유전자

자가 수정 불화합성은 다양한 식물 종에서 자신의 꽃가루를 거부하기 위한 중요한 메커니즘이다. 이러한 자가 수중 불화합성은 다중 대립 유전자 S 유전자위에 의해서 조절되며, 꽃가루와 암술의 S 결정기로 구성되어 있다. Wheeler 등은 흔한 양귀비 꽃인 Papaver rhoeas로부터 높은 다양성을 보이는 꽃가루 발현 유전자인 PrpS와 관련된 3개의 대립 유전자를 클로닝하였으며, 이 유전자는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와는 전혀 일치하는 점이 없었다. PrpS는 세포 투과성 단백질로써 꽃가루의 S 유전자위 결정기로써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세포와 세포 간의 인식 시스템과 관련된 우리의 지식이 좀더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