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목성의 조석에 의한 이오 화산 활동 영향 측정

Nature 459, 7249

목성의 위성인 이오에서 일어나고 있는 극심한 지질학적 활동 때문에, 이오는 태양계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천체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화산활동은 목성에 의한 조석(tide)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조석에 의한 열 생성이 이오 표면의 열 흐름을 생성할 수 있을 만큼 높은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1891년에서 2007년 사이에 있었던 천체 관측 결과를 이용하여, Lainey 등은 갈릴레오 위성의 공전 움직임에 대한 조석의 영향을 추적함으로써 이오에서의 조석 소실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이오에 있어서 조석 소실의 값은 표면 열 흐름과 잘 맞아 떨어졌으며, 이오가 열 평형에 가깝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목성에서의 소실은 시스템의 장기간에 걸친 진화로부터 예측되는 평균값의 상한선에 가까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