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유전자 인헨서의 세포 특이적 유전자 발현 조절

프로모터(promoter), 인헨서(enhancer), 그리고 다른 조절 DNA 인자(regulatory DNA element)의 상대적인 역할에 의해서 세포 종류에 따른 유전자 발현 차이를 분석하려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염색질-면역 침강 기반 마이크로어레이(chromatin-immunoprecipitation-based microarray, ChIP-chip)를 통해 서로 다른 인간 세포주에서 프로모터와 인헨서에서의 히스톤 변형에 대한 지도를 제작할 수 있었다. 프로모터에서의 변화 패턴은 세포 종류 간에 대부분 변하지 않았지만, 인헨서 대부분의 패턴은 단일 세포 종류에 따라서 특이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세포 특이적인 유전자 발현과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