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올도이니오렝가이 화산의 카보나타이트 용암의 지각 기원 가설

Nature 459, 7243

탄자니아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올도이니오렝가이(Oldoinyo Lengai)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카보나타이트 용암(carbonatite lava)을 생성하는 활화산이다. 이러한 독특한 용암은 50%의 카보나타이트를 함유하고 규산염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점에서 매우 독특하다. Fischer 등은 올도이니오렝가이 화산이 폭발하는 동안 방출되는 화산 가스가 해양이 확장되는 심해 해령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대도 불구하고, 심해 해령에서 방출되는 것과 거의 구분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관측 결과는 독특하게 탄소가 많이 함유된 맨틀이 올도이니오렝가이 화산의 카보나타이트 함유 용암의 공급원이 된다는 가설을 반박하고 있다. 이러한 카보나타이트는 규산염 마그마와 혼합되지 않음으로써 얕은 지각에서 만들어지며, 나트륨 함량이 높은 관계로 폭발 후에도 안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