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 elegans의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허브-앤-스포크 간극

Nature 458, 7242

선충류인 Caenorhabditis elegans는 302개의 신경 세포로 구성된 신경 회로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성을 가진 가장 단순한 뇌로 알려져 있다. 사회성을 가진 C. elegans는 먹이가 되는 세균이 있으면 군집을 형성하지만, 단독 생활을 하는 C. elegans는 그러지 않는다.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RMG 인터/모터 뉴런 쌍(inter/motor neuron pair)이 다중 감각 신호의 통합에 관여하는 신경의 분석에서 허브 기능을 수행하며, 서로 모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RMG 뉴런은 허브-앤-스포크 회로(hub-and-spoke circuit)의 핵심이며, 시냅스가 아닌 갭 간극(gap junction)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회로는 페르몬 농도 기울기에 뉴런이 반응하는 방식을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