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장범위 리드베리 분자

Nature 458, 7241

리드베리 원자(Rydberg atom)에서는 최소한 하나의 전자가 매우 높은 주양자수(principal quantum number)를 가지는 궤도로 여기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원자의 전자 외피가 핵의 경계선 너머로 확장되어 있다. 1934년에 엔리코 페르미(Enrico Fermi)에 의해서 제안된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최근에 진행되어온 이론적인 연구들을 통해서 바닥상태에 있는 두 번째 원자로부터 전자가 확산되는 것이 예측되었다. 이를 통해서 수천 보어 반지름(Bohr radii)을 가지는 핵간 분리된 거대 분자가 만들어지게 된다. 최근 이러한 초장범위(ultra-long-range) ‘리드베리 분자(Rydberg molecule)’의 분광광도계 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러한 리드베리 분자는 초저온 루비듐 이량체로써 예측되어온 모델과 잘 맞아떨어지는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앞으로 트릴로바이트 분자(trilobite molecule)와 같은 독특한 분자에 대한 특징이 분석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