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고에너지 우주선 연구를 위한 새로운 입자 천문학 분야

Nature 458, 7240

천문학자들은 전파, 극초단파,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X-선, 그리고 감마선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거의 모든 전파자기장 스펙트럼 영역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광원들은 우주에 대해서 서로 다른 방식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입자 천문학(particle astronomy)이라는 새로운 관측 영역이 개척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영역은 새로운 형태의 검출기를 이용하여 우주로부터 지구로 도달하는 전하를 띤 입자의 흐름인 우주선(cosmic ray)을 분석한다. 특별히 관심을 받고 있는 입자는 1019 전자 볼트(electron volt)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입자들인데, 이러한 입자를 생성하거나 가속화 할 수 있는 물리적인 프로세스가 현재 기술의 한계점이기 때문이다. 리뷰 기사에서 Pablo Bauleo와 Julio Rodriguez martino는 지난 15년 동안 개발되어 온 초고에너지 우주선 물리학(ultra-high-energy cosmic ray physics)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입자 천문학의 시대를 열게 될 발견에 대해서 예측하고 있는 바에 대해서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