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양 니켈 감소에 따른 대기중 메탄 레벨 감소에 따른 GOE

Nature 458, 7239

약 24억년 전에 산소가 대기중에 축적되기 시작했던 시기인 GOE(Great Oxidation Event)는 대기중의 메탄 레벨이 떨어지면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무엇 때문에 대기중에서 메탄이 감소하기 시작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27억년 전에 만들어진 침강하고 있는 암석에서 철에 대한 니켈의 몰 비율 감소가 밝혀지면서 Konhauser 등은 메탄 감소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제시하였다. 저자들은 니켈이 희소하게 존재하는 것은 상부 맨틀 온도가 감소하면서 니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초염기성 암석의 분출이 감소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니켈은 다양한 효소 활성에서의 핵심적인 보조 인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니켈의 감소는 메탄을 생성하던 생물체의 활성을 감소시켰으며, 과거 바다에서 세균에 의한 생물학적 메탄의 공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대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