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대뇌 피질에서 3차원 공간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Nature 458, 7238

뇌는 환경에서의 다른 시각적인 신호와 혼동이 없이 3차원 또는 깊이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코드화할 수 있을까? 양쪽 눈을 가진 동물들이 깊이에 대한 인식하는 것은 각각의 눈으로부터 얻어진 이미지 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얻어진다. 시각 대뇌 피질에 있는 일부 뉴런들은 이러한 불일치에 반응하고, 다른 뉴런들은 한쪽 눈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더 선호한다. 이광자 칼슘 이미지 촬영(two photon calcium imaging)을 통해서 Prakash Kara와 Jamie Boyd는 고양이의 시각 대뇌 피질의 작은 지역에 있는 거의 모든 뉴런들이 반응하는 지도를 얻을 수 있었으며, 뇌에 있는 특정 축 상에서 한쪽 눈에 선호적이거나 양쪽 눈의 불균형에 더 잘 반응하는 부분도 찾을 수 있었다. 이러한 뇌의 이미지는 3D 정보를 코드화 하며, 각각의 눈을 들어오는 시각적인 정보에 상대적으로 강하게 반응하는 기능적인 지도를 작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지도의 상대적인 통합을 통해서 뇌의 부분적인 회로가 어떻게 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다양한 감각을 처리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