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1.5~100GeV 우주선에서의 양전자 검출

Nature 458, 7238

우주선 양전자(Cosmic ray positron)는 성간 매질(interstellar medium)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양전자가 생성될 수 있는 두 번째 출처는 펄서와 마이크로퀘이사, 도는 암흑물질의 소멸과 같은 요인을 통해서 생성될 수 있다. 1.5-100GeV에 이르는 에너지 범위에서의 새로운 양전자 측정 실험이 PAMELA 인공위성 실험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이전에는 풍선에 탑재된 장비를 이용하여 측정되었으며, 이를 통해서는 양전자가 우주선 핵과 성간 물질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성되는 ‘2차적 요인’에 의한 생성과 유사한 것이었다. 10GeV 이상에서는 새로운 측정 장비가 필요할 것이며, 우주 물리학적 천체 또는 암흑 물질 입자의 소멸과 같은 1차적인 공급원에 의한 내용을 다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