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레트로 바이러스 캡시드에 대한 고해상도 분석

Nature 431, 7007

모든 바이러스들은 하나의 세포에서 다른 세포로 옮겨가기 위해서 자신들의 유전 물질을 보호해야 한다. HIV와 같은 레트로바이러스들도 예외는 아니며, 캡시드 단백질로 이루어진 코어가 RNA를 둘러싸고 있다. 캡시드의 6각형 어레이로 이루어진 코어는 세포에 감염이 일어난 직후 반드시 분리되어야 한다. 레트로바이러스의 일종인 MLV(Murine Leukaemia virus)의 6각형 기본 단위에 대한 원자 구조가 X-선 결정 구조를 통해 1.9Å 해상도로 밝혀졌다. 이러한 6각형 분자 조합은 비교적 불안정했기 때문에 구조 분석 결과가 항상 요구되어 왔었다. 이번 구조 분석 결과는 캡시드 단백질의 준 안정성 특성이 밝혀졌으며, 캡시드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도 밝혀지게 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캡시드 안정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레트로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할 수 있는 약물 디자인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