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줄기 세포 니치의 기능이 요구되지 않는 조직 재생 메커니즘

줄기세포는 식물과 동물에서 기관의 재생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식물의 뿌리 시스템에서 줄기세포의 니치(niche)는 연속적인 배아 이후 성장 및 재생에 필요한 로컬 패턴 오거나이저(local pattern organizer)로 예상되어 왔다. 뿌리 말단 재생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뿌리 줄기 세포 니치가 패턴 형성(pattern formation)과 세포 동질성의 재형성이 필요하지 않으며, 따라서 성장과 재패턴화의 기능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애기장대 뿌리 말단을 잘라내어 줄기 세포 나치를 꺼내면, 남아 있는 세포들은 뿌리 말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한 조직을 다시 재생시키게 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핵심적인 오거나이저와 독립적으로 조직 재생을 총괄하는 알려지지 않은 메커니즘이 존재할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