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데본기 절경류 배아 화석과 척추동물 체내 수정의 기원

판피어류(placoderm)으로 알려진 멸종된 어류 화석의 한 그룹인 프틱토돈트(ptyctodont)의 체내 수정 및 정상 출산 증거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를 통해 생식 생물학(reproductive biology)에서의 고대 모습에 대해 알 수 있는 희귀한 증거를 얻을 수 있었다. 최근 잘 보존된 판피어류(placoderm)인 Incisoscutum 화석에서 배아가 발견되었다. 이번에 발견된 화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왜냐하면 Incisoscutum은 판피어류에 속하는 대규모 그룹 중에 하나인 Incisoscutum이 절경류(arthrodire)라는 사실 때문이었다. 이 화석은 골반대(pelvic girdle)를 가지고 있는 Incisoscutum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이 생물이 체내 수정을 하는데 필요한 상어의 걸쇠(clasper)와 유사한 지지 기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증거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체내 수정이 태생(viviparity)이 초기의 턱을 가진 척추동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현상이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