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hylamydia에 의한 골지체 확보 메커니즘

Nature 457, 7230

다른 다양한 세포 내 병원체와 마찬가지로, Chlamydia trachomatis는 성장을 위해 숙주의 지질을 이용한다. Chlamydia가 지질을 획득하는 메커니즘은 HeLa 세포에 대한 감염 실험을 통해서 확인되었다. 정상적인 세포에서 골지체는 새롭게 합성된 단백질과 지질을 세포 내부 및 외부로 분배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C. trachomatis가 세포 내에서 증식을 하게 되면, 골지체의 골진-84(golgin-84)의 분해를 통해서 기능적으로 완전한 소형 골지체가 만들어진다. 소형 골지체는 세균 덩어리 주변에 위치하게 되며, 병원균에 지질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만든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염증 반응 신호 전달 경로가 관련된 메커니즘을 밝힐 수 있었으며, 칼페인(calpain)이 클라미디아 치료를 위한 새로운 분자적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