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성 형성과 관련된 자가 중력의 역할

항성(star)과 행성(planet)은 분자 구름의 단편화에 의해서 생성된 고밀도 분자 구름 중심부가 붕괴 되는 것으로부터 형성된다. 비록 자가 중력(self-gravity)은 항성 생성의 후기 단계에서 작용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기 단계에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Goodman 등은 기존에 얻어진 높은 다이나믹 범위 스펙트럼선 지도(high dynamic range spectral line map)에 대한 새로운 ‘계통수(dendrogram)’ 분석 방법을 발표하였다. 기존의 높은 다이나믹 범위 스펙트럼선 지도는 항성이 형성되고 있는 L1448 분자구름 내에 있는 가스의 계층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분석 결과를 통해서 자가 중력이 관측된 모든 범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와류 단편화(turbulent fragmentation)’를 선호하는 모델과 정량적으로 일치하고 있지만, 현재 적용되고 있는 모델보다는 자가 중력 물질의 양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