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anderichthys의 가슴지느러미와 육상 동물 발가락의 기원

Nature 456, 7222

초기 가설에서 사지 동물의 발가락은 어류 지느러미의 방사상 구조와 동일한 것으로 제안하였지만,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와 육상 사지 동물과 유사한 멸종된 어류인 Panderichthys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현재는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Panderichthys는 발가락과 유사한 지느러미의 방사상 구조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류에서 발가락과 유사한 기관이 진화 초기에 나타났을 것이라는 증거가 나타났지만, Panderichthys가 다른 증거를 보여주고 있어, 이러한 가설이 완전히 받아들여지는 것을 가로막고 있다. 최근 기존의 Panderichthys 화석에 대한 컴퓨터 단층촬영 방법을 통해서 기존의 해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화석은 실제로 발가락과 같은 지느러미 방사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물고기의 손가락에 대한 영역을 개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