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SN1572가 제 Ia형 초신성인 것을 보여준 빛 에코 스펙트럼

Nature 456, 7222

우주론자들에 의해서 거리를 측정하는 인디케이터(indicator)로 이용되어온 Ia형 초신성은 쌍성계에 있는 백색 왜성의 열핵 폭발(thermonuclear explosion)의 결과로 형성된다.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중요한 질문 중에 하나는 어떻게 폭발이 진행되며, 초신성이 유래한 원래 별의 특성은 어떠한지에 대한 것이었다. 인근에 존재하고 있는 천체로부터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최근 1572년 티코 브라헤가 발견했던 초신성으로부터 유래한 빛의 에코현상이 관측되었으며, 이에 대한 광학 스펙트럼이 분석되었으며, SN 1572가 우리 은하수에 존재하는 제 Ia형 초신성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436년 전의 폭발과 현재 남아 있는 폭발에 대한 관측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폭발 모델에 대해 설득력 있는 제한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