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로타 바이러스의 숙주 세포 침투 방법

로타바이러스는 유아들의 설사병과 매년 약 440,000명의 희생자를 유발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전무한 상태이다. 로타바이러스가 숙주 세포 표면을 통과하기 위한 부위는 면역계의 주요 타깃이 되지만, 외피가 없는 바이러스가 지질 이중막을 통과하기 위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로타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인 VP4의 잠재적인 세포 침투 도메인의 결정 구조와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전자 저온현미경(electron cryomicroscopy) 이미지에 대한 재구성을 비교를 통해서 새로운 결과가 얻어졌다. 놀라운 ‘폴드-백(fold-back)’ 재구성이 밝혀졌으며, 막 투과 동안에 일어나는 세포막 붕괴현상이 밝혀졌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는 로타 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재조합 백신에 대한 주요한 요소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