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근육 피로와 관련된 nNOS 신호 전달 경로

Nature 456, 7221

듀센형 근이영양증(Duchenne muscular dystrophy)와 같은 신경근의 상태는 운동에 의한 근육의 피로 반응을 포함한다. 생쥐에서의 실험을 통해서, 이러한 피로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이 밝혀졌다. 근육 세포에서 신경계 산화 질소 합성효소(neuronal nitric oxide synthase, nNOS)가 결핍되어 있는 경우, 근육에 공급된 혈관이 정상적으로 이완되지 못하며, 따라서 실험 동물들이 운동 후의 피로를 경험하게 되었다. 근섬유막 nNOS는 다양한 근육질환 환자들의 조직 생검에서 환원된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으며, 이는 근육 피로의 일반적인 메커니즘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과도한 근육 피로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의 경우, 운동에 의해 유발된 신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에 반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