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양 순환 변화에 의한 빙하기 온실 가스 변동 조절

Nature 456, 7220

AMO(Atlantic Meridional Overturning) 순환의 급격한 변화는 지난 빙하기 동안에 있었던 급작스러운 기후 변동인 D-O(Dansgaard-Oeschger) 기후 진동의 물리적인 특징을 설명하는데 종종 이용되어 왔다. D-O 주기는 남극 및 그린란드 아이스 코어에 기록되어 있는 온실 가스인 이산화탄소와 이산화질소의 변동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온실 가스의 변화성은 해양의 물리적 프로세스, 생물학적 프로세스, 그리고 토양 생태계의 변화에 의한 다양성에 관련되어 있다. Andreas Schmittner와 Eric Galbraith는 빙하기 기후와 생물지질화학적 순환을 결합시킨 모델이 결합된 시뮬레이션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훨씬 더 단순한 시나리오를 완성하였다. 저자들은 AMO 순환 변화로부터 기인한 전세계 해양에서의 영양분 및 용존 산소 분포에서의 변화가 천년 단위의 변동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