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대장균 염색체 복제 메커니즘

Nature 455, 7217

세균이 자신의 환상 염색체를 복제하는 동안, 하나의 염색체는 연속적으로 합성되고, 다른 염색체는 비연속적으로 합성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세포 분열 시 염색체가 위치하고 있는 자리에 다라서 달라진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이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 없었다. White 등은 각각의 염색체 가닥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두 카피의 염색체가 세포 내의 다른 위치로 보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연속적으로 합성되는 염색체는 세포의 극 부위로 이동하며, 비연속적으로 합성되는 염색체는 세포의 중심 부위로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불멸화 가닥 가설(immortal strand hypothesis)에 대해서 줄기 세포 연구 집단에서의 많은 논란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