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L. monocytogenes 감염에 관여하는 GILT

Nature 455, 7217

Listeria monocytogenes는 식품 병원성 세균으로 사람과 동물에게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 최근 GILT(interferon-r-inducible lysosomal thiol reductase)가 L. monocytogenes에 의한 감염에 관여하는 필수적인 숙주 단백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숙주의 체내에 들어온 L. monocytogenes는 소공을 형성하는 독소인 리스테리오라이신 O (LLO)의 방출을 유발하며, 이러한 리스테리오라이신 O은 세균이 세포질로 방출되도록 만들어서 복제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LLO는 활성화되기 전에 환원되어야 하며, 이러한 환원 과정에 관여하는 숙주 단백질이 GILT이다. GILT가 결핍된 생쥐는 Listeria 감염에 저항성을 나타내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항생제 저항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GILT가 잠재적인 약물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