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보즈-아인슈타인 응축물에서의 스퀴징 및 얽힘

Nature 455, 7217

표준 양자 제한(standard quantum limit)은 시간 또는 위치와 같은 양을 측정하는 장치로는 가장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센서의 대부분은 간섭계이며, 이러한 간섭계에서는 표준 양자 제한이 두 개의 입력 포트에서의 양자 얽힘 상태를 이용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헤일델베르그 대학교의 키르히호프 물리학 연구소(Kirchhoff Institute for Physics)의 연구팀은 광학 격자 포텐셜(optical lattice potential)을 이용하여 보즈-아인슈타인 응축을 여러 파트로 분리시킴으로써 스핀 스퀴즈드 상태(spin squeezed state)가 원자 간섭계에 적합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측정 결과는 입자 사이의 얽힘에 적용되며, 간섭계 측정을 위한 표준 양자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3.8dB를 얻는데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