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SCFEB17에 의한 식물 생식 세포 증식 조절

Nature 455, 7216

중복수정(Double fertilization)은 생물학적으로 독특한 번식 시스템으로 종자 식물의 진화에 핵심 이노베이션(key innovation)으로 생각되고 있다. 동물에서의 수정과는 달리, 중복 수정은 딸세포의 선택적인 분열에 의해서 한 쌍의 정자 세포를 생산하는 과정이 관여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F-박스 단백질(F-box protein)인 FBL17이 애기 장대에서 두개의 정자 세포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FBL17은 숫나무의 생식 세포에서 사이클린 의존형 키나아제(cyclin-dependent kinase) 억제 인자인 KRP7을 타깃으로 한다. 종자 세포에 의해서 이용되는 세포 주기 조절 메커니즘은 효모와 동물세포에서도 진화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이번에 얻어진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서 조절 메커니즘이 특이한 환경에 맞게 진화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