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리스테리아 병원균이 태반 방어망을 통과하는 메커니즘

Nature 455, 7216

임신 중에 감염된 리스테리아증(Listeriosis) 및 다른 미생물 감염은 모체뿐만 아니라 태아에도 영향을 주지만, 병원균이 태반의 방어망을 어떻게 뚫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Disson 등은 상보적인 두 종류의 동물 모델에 Listeria monocytogenes를 감염시키는 방법을 통해 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두 종류의 병원성 인자 또는 감염 단백질인 InlA와 InlB가 병원균이 태반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들 단백질 중에 하나에 대한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함으로써 병원균이 태아로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예기해서 이들을 이용하여 치료용 단백질이 태반의 경계를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