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제 1형 당뇨병 발병에 관여하는 선천성 면역 및 장내 세균

Nature 455, 7216

제 1형 당뇨에 대한 실험 모델인 NOD(Non-obese diabetic) 생쥐에서 확인되는 자가 면역성 당뇨는 사육되는 환경에 따라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NOD 생쥐가 사멸된 마이코박테리아 및 다른 미생물에 노출되는 경우, 당뇨병이 나타나지 않으며, 이를 통해 제 1형 당뇨병에 급속한 선천성 면역 반응이 관여한다는 것이 제안되고 있다. 톨-유사 수용체 신호전달 단백질(Toll-like receptor signal adaptor protein)인 MyD88에 의해서 선천성 면역이 결핍되어 있는 NOD 생쥐를 통한 실험을 통해서 선천성 면역 및 장내 미생물이 당뇨병에 관여하는 메커니즘을 밝힐 수 있었다. 장내 세균이 없는 MyD88 결핍 생쥐는 심한 당뇨병이 발병하였지만, 장내 세균을 가지고 있는 MyD88 결핍 생쥐는 당뇨병 증상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실험을 통해서 유익한 미생물이 제 1형 당뇨병에 대한 치료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