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예상보다 훨씬 단순한 은하계의 생성 메커니즘

Nature 455, 7216

언뜻 보면, 은하계는 복잡한 것처럼 보인다. 각각의 은하는 수십억개의 별을 가지고 있으며, 중력, 자전, 그리고 복사와 같은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은하계 형성에 대한 계층 이론(hierarchical theory)에서는 차가운 암흑 물질들의 융합을 통해서 은하계가 작은 조각으로부터 만들어졌으며, 각각의 은하계의 특징은 6가지 독자적인 매개변수(parameter)에 의해서 판단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최근 200여 개의 개별적인 은하계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생각보다 은하계의 구조가 단순하며, 따라서 은하계의 구조는 하나의 단일 매개 변수에 의해서 조절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어떤 매개변수가 관여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조직화의 레벨은 때때로 차가운 암흑 물질이 관여하는 우주론(Cosmology)에 따른 계층 은하 형성 이론과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