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줄기세포 분류를 위한 바이오인포메틱 분석법

수백종류의 인간 줄기 세포주들이 ‘줄기세포’라는 포괄적인 용어로 그룹화되어 있다. 이러한 줄기세포는 배아에서부터 태아 또는 성체 줄기세포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줄기세포들은 다능성을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범위에 세포들을 만들 수 있거나, 제한된 범위의 세포 타입으로 분화할 수 있다. Muller 등은 150가지 세포 샘플로부터 얻어진 전사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 줄기 세포의 특성을 확인하고 분류할 수 있는 ‘줄기세포 진단법’을 개발하였다. 바이오인포메틱을 이용한 분석을 통해서 다능성 줄기세포주들은 다양한 특성을 공유하고 있으며, ‘플루리넷’으로 명명된 특징적인 단백질-단백질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었다. 뇌에서 유래한 신경 줄기세포주를 포함한 다른 세포 종류들은 훨씬 더 다양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줄기 세포를 분류하는 새로운 전략이 제시되었으며, 특정 분자생물학적 네트워크에 의해서 엄격하게 조절되는 다능성과 자가재생에 대한 아이디어를 지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