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초 면역 관용을 위한 T세포 의 퓨린 유전자

단백질 분해효소인 퓨린은 T 세포 홀성에 의해서 유도되며, T 세포에 있는 Stat 전사 인자의 타깃으로 작용한다. 퓨린에 대한 연구가 어려웠던 이유는 배아 단계에서 이 유전자를 제거하는 것이 치명적이기 때문이었다. 이번 연구 논문에서는 T세포에 특이적인 퓨린 유전자 적중 생쥐를 이용하여 T세포에서의 생리학적인 기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T세포에서 퓨린 유전자의 조건부 결손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말초 부위 내성 및 자가 면역성 질환이 사라지는 결과가 얻어졌다. 퓨린 결핍은 TGF-b 분비 및 Treg 기능에 대한 보상 작용이 있으며, 보다 공격적인 T세포를 만든다. 이번 연구 결과는 퓨린 유전자를 억제함으로써 면역 반응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생활성 TGF-b1 단백질의 레벨을 감소시킴으로써 말초 부위 내성이 제거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