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에타 카리네 주변에 대한 1843년 폭발 파장

Nature 455, 7210

1843년에 갑작스러운 폭발에 의해서 관측되기 시작한 에타 카리네(Eta Carinae)는 빛나는 청색 변광성(Luminous Blue Variable, LBV)의 원형인데, 이러한 종류의 천체들은 초신성이 폭발하는 동안에 형성된 거대한 별로부터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LBV의 폭발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Nathan Smith는 에타 카리네 주변서 매우 빠른 속도의 원자력으로 처리된 물질을 관찰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물질들은 지금까지 확인된 것들보다 훨씬 속도가 빨랐으며, 19세기에 발생했던 현상보다 운동에너지가 대략적으로 2배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어, 충격파를 방출한 초기 폭발이 대규모 분출물 앞쪽까지 전달되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 결과, 에타 카리네의 바깥쪽 껍질은 저 에너지 초신성의 잔유물과 유사하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