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AMP 신호전달 경로에 의한 온도 선택 행동 변화

Nature 454, 7205

초파리의 뇌에 존재하고 있는 머쉬룸 바디 구조(mushroom body structure)는 학습, 기억, 그리고 수면 조절과 같이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다. Sung-Tae Hong 등이 수행한 연구를 통해서 온도에 대한 선호 행동에도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인간과 같은 일부 동물들은 신체 대사를 조절하여 체온을 조절한다. 하지만, 초파리와 같은 동물들의 체온은 주변 환경과의 열 교환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 초파리는 포유류에서 정해져 있는 체온과 유사한 프로세스로 본능적으로 유전적으로 더 선호하는 체온과 일치하는 주변 환경을 찾아 다닌다. 머쉬룸 바디 신경에서의 사이클릭 AMP(cyclic AMP) 의존형 키나아제 활성을 인위적으로 낮추면, 파리들은 원하는 온도를 찾아가지 못하게 된다. 만일 cAMP 활성을 높이게 되면, 파리들은 보다 높은 온도를 좋아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온도를 감지하는 기능은 학습과 기억과 일부 세포 내 메커니즘을 공유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