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사스 DNA 백신

Nature 428, 6982

최근 발생한 사스 대량 발생은 국민 건강 법안에 의해서 성공적으로 억제될 수 있었다. 하지만 사스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동물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사스 백신의 개발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DNA 백신은 비교적 새로운 아이디어이다. 이러한 DNA 백신은 인플루엔자, HIV, 에볼라, 그리고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동물 모델을 면역화 시킬 수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인간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다. DNA 백신은 사스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표면 당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으며, 생쥐에 사스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화를 일으키는 항체를 유도하였다. 유전자를 기반을 둔 백신이 사스에 대한 면역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테스트할만한 적절한 동물 모델이 없기 때문에 인간에 실제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