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철 공급을 통한 아(亞) 북극해에서의 식물 플랑크톤 인공 증식 실험

Nature 428, 6982

식물 플랑크톤으로의 철 공급은 해양 탄소 순환 및 전 세계 기후를 조절하는데 있어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때문에 해양에 철을 공급하면 기후 변화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대규모 실험이 철이 부족한 해수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식물 플랑크톤이 대량 번식하였지만, 실험을 끝마치기도 전에 식물 플랑크톤들이 사멸하여 가라앉아버렸다. 알래스카 만에 위치한 아(亞) 북극 해에서 실시된 새로운 철 보강 실험을 통해서 대량 규조류 번식이 관찰되었다. 규조류 번식이 성장에 철 공급이 주요 영향을 미쳤으며, 규산(silicic acid) 부족이 규조류 감소와 관련되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철 비옥화만으로는 해양 식물 플랑크톤에 제한적이 효과만 얻을 수 있었으며, 반복적인 철 공급이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특정 유기 탄소가 깊은 해양으로 전달되는 것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