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줄다리기 비탄성 충돌을 통한 진동 여기 작용

Nature 454, 7200

탄성이 없는 충돌에 대해서 단순하면서도 더 많이 연구된 사례는 수소 원자가 중수소 분자(deuterium molecule)로 충돌하는 것이다. 기존의 관점에서는 만일 프로세스가 일시적일 경우, D-D 결합의 압축이 진동형 여기를 유발하며, 충돌한 물질이 뒤쪽으로 흩어지게 된다는 것이었다. 놀랍게도, 실제 실험을 통해서 서로 다른 비탄력적인 산란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Greaves 등은 두 종류가 단순하게 부딪히기만 하는 경우에서도 진동적인 여기를 관찰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지나가던 H 원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D-D 결합의 확장 때문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러한 줄다리기 메커니즘(tug-of-war mechanism)은 충돌하는 두 물체 사이에서 인력이 형성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