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지놈 분석을 통해 밝혀진 세포 재프로그램화 억제 인자

Nature 454, 7200

완전히 분화한 인간 체세포를 다능성 줄기 세포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재생의약 분야에 있어서 엄청난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최근 인간 및 생쥐 세포에서의 연구 결과는 이러한 재프로그램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iPS(induced pluripotent stem) 세포는 효능이 없으며, 관련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도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유인원의 섬유아세포 및 B 림프구의 재프로그램화에 대해 염색질 상태 및 DNA 메틸화와 같은 지놈 분석을 통해서, 대부분의 세포가 재프로그램화 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일부 세포는 전사인자를 완전히 억제하지 못함으로써 부분적으로 재프로그램화 상태에 갇히게 되며, 전사 인자에 대해 RNA를 이용한 억제를 할 경우, 재프로그램화를 돕게 된다. DNA 메틸기 전이효소를 억제할 경우, 재프로그램화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