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열대 대서양 해양 표면 경계에서의 오존 분해 현상

Nature 453, 7199

열대 지역의 오존은 공기의 품질, 대기 중에 존재하는 화학물질의 광화학적 반응 및 생태계 생존 능력에 대한 영향뿐만 아니라, 중요한 온실 가스 가운데 하나이다. 지난 150년 동안에 있었던 대류권에서의 오존 레벨 증가는 심각한 기후 변화를 유발하였으며, 열대 지역 오존 총량을 조절하는 요인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다. 열대 지역의 해양 경계면은 매우 높은 수증기 함량, 높은 태양 복사 레벨, 그리고 가장 큰 지리학적 분포로 봤을 때, 오존의 소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이 지역에서의 표면 대기 관측은 매우 희박했기 때문에, 북대서양 열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카보베르데 관측소(Cape Verde Observatory)에서 얻어진 최신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관측 결과 얻어진 데이터에 따르면, 열대 해양 경계층에서 오존의 광화학적 분해 속도는 최신 글로벌 모델에서 예측되었던 것보다 약 50%가 더 높았으며, 이러한 분해 현상은 할로겔 화학 반응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