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롭게 밝혀진 위 유전자의 기능

진화를 거듭하는 동안, 많은 유전자들이 복제 과정을 거치면서 하나의 카피에 돌연변이가 축적되어 기능이 없는 상태가 된다. 이러한 ‘위 유전자(pseudogene)’는 일반적으로 관심이 없는, 지놈의 막다른 조각(dead-end piece)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면서 이러한 위 유전자이 기존에 생각했던 것과 달리 어떠한 기능을 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서로 다른 두 팀의 연구 그룹에서는 이번 주 네이처에 위 유전자들이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에는 위 유전자에서 RNA 안티센스 전사체가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와 결합하여, 내생적인 siRNA 역할을 하는 RNA 복합체를 형성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