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세포 내에서의 RNA 국소화

Nature 453, 7191

RNA 국소화(localization)는 극성 확립 및 유지가 관여하는 다양한 생물학적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포유류 세포의 극성화 동안에 국소화 되는 RNA가 확인된 바는 없었지만, 최근 이동 자극(migratory stimuli)에 반응하는 섬유아세포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RNA 국소화가 확인되었다. 전체 지놈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생쥐의 섬유아세포로부터 뻗어져 나온 세포 돌출 부위에 국소화 되는 50여 개 이상의 RNA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 RNA는 미세소관(microtubule)의 ‘플러스’ 말단에 모이는 과립에 부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RNA 부착 메커니즘과 미세 소관 플러스 말단의 예상하지 못했던 기능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과립 내에 있는 RNA는 종양 억제 단백질인 APC(adenomatous polyposis coli)와 관련되어 있었다. APC는 Wnt 신호 전달 경로에 관여하고 있는 구성인자로 집중적인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세포 이동, 세포 부착, 그리고 유사 분열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표지 사진: 세포 돌출 부위 말단에 있는 RNA 과립 (청색) 이미지. 액틴 필라멘트도 염색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