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액틴 네트워크를 이용한 백혈구 신속 이동 메커니즘

Nature 453, 7191

백혈구는 체내에 있는 거의 모든 조직에 침투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평평한 표면 위에서는 대부분의 후생동물에 존재하고 있는 인테그린 계열(integrin family)에 속하는 세포막 투과성 수용체를 이용하여 이동하는데, 이러한 수용체들은 세포 외부 환경에 대한 엑토미오신(actomyosin) 세포 외골격(cytoskeleton)의 수축력(contractile force)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2차원적인 표면에서의 세포 이동에 대한 연구에서는 부착의 역할이 간과되었었다. 최근 유전자가 넉아웃(knockout)된 세포를 이용한 3차원 구조에서의 연구를 통해서 백혈구의 신속한 이동 및 급격한 유동성에 인테그린(integrin)이 관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대신에, 세포는 아메바와 같은 미끄러짐과 압축 작용을 통해서 이동하며, 이는 액틴 네트워크의 확장에서만 구동력을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