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활성 은하핵의 내부 제트 기류

Nature 452, 7190

활성 은하핵(active galactic nuclei)에서의 주요한 방사선 폭발 원인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미스터리에 싸여 있었다. Marscher 등은 고해상도 전파 이미지와 광학 극성 측정(optical polarization measurement)을 통해서 블라자 BL 도마뱀자리(Blazar BL Lacertae)를 조사하였다. 가장 극단적인 활성 은하핵인 블라자는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화된 초거대 블랙홀로부터 양쪽 반대 방향으로 방출되는 플라즈마 제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플라즈마 제트는 블랙홀의 강착 디스크 또는 관성 프레임 끌기 작용권(inertial-frame-dragging ergosphere)의 특이한 회전에 의해서 비틀린 자기장에 의해서 가속화 된다는 가설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제트 형성에 대한 일반 가설을 증명하지 못했었다. 새로운 측정을 통해서 광학 진동수에서 TeV 감마선 에너지까지의 이중 플레어 전파를 유발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나선형 자기장을 가진 영역에서 시작되며, 예측 모델과도 일치한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