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레이저 진동수 콤을 이용한 지구형 행성 탐색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태양계 외부 행성은 약 277개에 이르지만, 그 중에서 지구와 유사한 행성은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태양계 외부 행성들은 행성 스펙트럼 라인(Stellar spectral line)에서의 도플러 편이(Doppler shift)에 의해서 발견되었으며, 이 방법은 지구 질량의 약 5배 이상 되는 행성을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만일 이러한 관측 방식을 통해서 지구 크기의 행성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향상된 분광광도계 파장 측정을 통해서 현재 보다 나은 도플러 편이 해상도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새롭게 개발된 장비인 ‘아스트로-콤(astro-comb)’은 레이저 진동수 콤(laser frequency comb)에 의해서 작동되는 장치로서, 천체 물리학 분야에 이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실험실 수준의 분광 광도계이다. 새로운 장치는 콤 라인(comb line)의 밀도가 감소하였지만, 분광 광도계 해상도는 기존과 동일하였다. 아스트로-콤에 대한 작동 테스트 결과는 2008년 5월에 발표되었으며, 새로운 장비를 이용하여 태양계 외부 행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