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양 규조류의 탄산 탈수소효소에서의 금속성 이온 변경

Nature 452, 7183

게시:

대기중에 있는 탄소를 심해로 이동시키는데 있어서 대부분은 해양에 있는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탄산 탈수소효소(carbonic anhydrase)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의 가역적인 수화작용을 촉매하게 된다. 이러한 효소의 활성 부위에는 일반적으로 아연이 결합되어 있지만, 일부 규조류들의 경우 아연 대신에 카드뮴을 금속 원자로 이용하고 있다. 규조류인 Thalassiosira weissflogii에서 얻어진 4가지 다능성 효소, 즉 카드뮴 결합, 아연 결합, 금속 원자 비결합, 그리고 아세테이트 결합에 대한 X-선 결정 구조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번 구조 분석은 효소의 촉매 중심부에 있는 금속이 쉽게 변경될 수 있으며, 따라서 규조류들은 해양에 아연이 귀해지면 카드ㅤㅁㅠㅇ을 대신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금속이 귀한 해양 환경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판단된다.

Article p.56